​​​백내장은 수정체의 주성분인 ​단백질이 산화하여 발생하지만, 산화의 가장 큰 원인은 ​​체내에 너무 늘어난 활성 산소입니다.
따라서 활성 산소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식생활에 권하고 싶은 영양소들을 소개합니다.



우리의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하고있는 수정체는 주로 ​​단백질과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이 단백질이 산화되어 변성거나 수분 함량의 균형이 무너거나 하게되면 수정체에 하얀 안개가 생겨나​​ " 백내장 "이되는 것입니다.



수정체의 단백질이 산화하는 가장 큰 원인은 '활성 산소'라고 합니다. 활성 산소는 호흡으로 가져온 산소가 체내에서 반응하여 에너지로 전환 될 때 발생하는​​ "다른 물질을 산화시키는 힘이 매우 강한 산소"의 것입니다. 체내에 침입 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격퇴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지만, 너무 증가 해 버리면 정상적인 세포와 조직까지 공격하여, 몸에 다양한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.



​​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음식은?

활성 산소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의해야 하며,비타민 C와 비타민 E, β 카로틴, 루테인, 안토시아닌 등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영양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.

​비타민 C
유채 꽃과 브로콜리, 호박 등의 야채와 감귤, 딸기, 키위 등의 과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. 생 야채보다 익힌 야채로 조리한 것을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지만, 비타민 C는 물에 녹기 쉽고 열에 약한 성질이 있습니다. 물에 끓여서 먹는다거나 불에 직접적으로 조리하여 섭취할때는 단시간내에 조리를 마쳐서 섭취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.



​비타민 E
장어, 방어, 명란젓 등의 해산물과 호박, 모로헤이야(시금치와 비슷한 이집트산 식물_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었다고 합니다), 붉은 고추 등의 야채, ​​아몬드, 헤이즐넛, 땅콩 등의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. 지용성이므로 기름으로 조리를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.



​β 카로틴 (베타 카로틴)
β 카로틴(베타 카로틴)은 식물에 포함 된 지용성 색소 인 '카로티노이드'의 대표적인 영양분입니다. 당근, 시금치, 피망, 클로렐라, 스피룰리나, 쑥갓, 질경이, 케일, 곶감, 살구, 황도, 망고, 바나나 등의 녹황색 야채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.
​(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 카로틴은 껍질에 많으며, 주의사항으로 비타민 C와 같이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C를 파괴하므로 가급적 당근과 비타민 C와는 같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.)



​루테인 (Lutein)
루테인도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으로, 시금치, 브로콜리, 양배추 류, 메밀 등의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.



​안토시아닌 (Anthocyanin)
블루 베리, 포도, 블랙커런트, 가지, 붉은 양배추 등에 들어있는 적자색 색소입니다. 수용성이므로 알코올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.



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.
건강이 제일입니다!


+ Recent posts